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경북도, 신북방경제의 중심 도약

- 3~5일, 울산에서 제3차 한ㆍ러 지방협력포럼 개최

- 다양한 분야의 경제협력 파트너.. 환동해시대의 중심으로 부상

백두산 기자 | 기사입력 2021/11/04 [23:33]

경북도, 신북방경제의 중심 도약

- 3~5일, 울산에서 제3차 한ㆍ러 지방협력포럼 개최

- 다양한 분야의 경제협력 파트너.. 환동해시대의 중심으로 부상

백두산 기자 | 입력 : 2021/11/04 [23:33]

[다경뉴스=백두산 기자] 경상북도는 울산에서 개최된 ‘제3차 한ㆍ러 지방협력포럼’에 참석해 러시아 극동 지방정부와 파트너 십을 굳건히 하고 상생교류의 기반을 다졌다고 밝혔다.

 

▲ 한러지방협력포럼(지방정부 양자회담-스테츠코 니콜라이 연해주 부총리)  ©

 

이번 포럼은 올해 ‘한ㆍ러 수교 30주년과 상호방문의 해’를 맞아 한국과 러시아 극동관구와 북극지역과의 교류 강화를 위해 3일부터 5일까지 울산 전시컨벤션센터(UECO)에서 열렸다.

 

‘한ㆍ러 30년, 극동과 북극을 세계의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에는 17개 시도, 러시아 극동관구․북극지역 18개 지자체를 비롯하여 한-러 기업인과 정치인, 유관기관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양국 지방정부 회담, 지방정부 전체회의(서밋), 공동선언문 채택, 전문가 세션, 무역상담회, 홍보관 및 울산 투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졌다. 

 

▲ 한러지방협력포럼(지방정부 양자회담-그루데프 바실리 사할린주 투자정책부장관)  ©

 

경북도는 UECO에 마련된 한국전시관에서 도정 홍보영상을 상영하고 주요 수출상품을 전시하는 경북홍보관을 운영했다.

           

한ㆍ러 지방협력포럼은 2017년 양국 정상간 합의한 사항으로 한국과 러시아 극동 지방정부간 경제, 통상, 문화, 관광 등 다방면에 걸친 교류협력플랫폼 구축을 위해 양국의 광역지방정부가 2018년부터 매년 참가하는 국제회의다. 

 

2018년 포항에서 제1차 포럼이 출범했으며, 경제․통상, 교육․과학, 항만, 물류분야에 대한 협력증진을 담은‘포항선언’을 채택해 러시아 극동지역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제2차 포럼은 블라디보스톡에서 개최됐으며, 경북도는 러시아 연해주에 사무소를 개소하고 무역사절단을 파견하는 등 본격적인 신북방 경제협력 강화에 불을 지폈다.

 

울산에서 개최된 이번 포럼에는 러시아에서 13명의 극동개발부 장관과 23명의 극동개발공사 사장, 주지사 및 부총리 등이 참석해 회의의 관심과 중요성을 더했다. 

 

이번에 채택된‘울산선언’에서는 양국 간 지속가능한 공동발전과 호혜적인 동반자관계 형성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양국이 공동으로 지향하고 있는 에너지 산업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내년 제4차 포럼은 러시아 극동 연방관구 사할린주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포럼 전체회의에 앞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러시아 3개 지자체와 회담을 가졌다. 

 

먼저, 연해주 스테츠코 니콜라이 부지사와의 양자회담에서 이 지사는 연해주와는 짧은 기간 다양한 협력을 통해 돈독한 동반자관계를  구축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2019년 개소한 연해주사무소를 통해 무역사절단과 박람회 등 통상협력과 문화․관광교류가 확대됐고, 영일만 국제터미널이 완공되면 양 지역의 관광․물류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해주는 지정학적으로 한반도와 극동러시아 그리고 유럽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충지이며, 천연자원이 풍부해 향후 극동 러시아 진출 교두보를 확보하고 북방진출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되는 곳이다.

 

이어진 사하공화국 세르게이 매스트니코프 부총리와의 양자회담에서는 사하공화국이 2019년부터 2년간 NEAR의장국을 역임하고 동북아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온 데 대해 치하했다. 

 

또한, 양 지역의 우호교류 협정 체결에 대한 약속과 2028년 개항 예정인 통합신공항을 통한 인적․ 물적 교류확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사하공화국은 세계 최대의 광물 매장지역으로 극동 시베리아 개발의 중요한 거점지역이다.

 

끝으로 부랴티야공화국 알렉세이 츠이데노프 수반과의 회담에서는 NEAR 활동과 경북도 주최 한국어말하기대회에 참석해 준 데 고마움을 표하고, 앞으로 문화․청소년, 예술단 상호파견 등 다양한 교류협력 사업에 동참해 주길 당부했다. 

 

아울러,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이용한 물류와 무역 그리고 상호 관광객 방문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 한러지방협력포럼 개회식(전체 기념촬영)  ©

 

부라티야공화국은 바이칼 호수의 60%가 위치해 있는 호수의 나라이며 한민족 문화의 발원지로 추측되는 곳이다. 

 

이 외에도 러시아 상원의원 5명과도 회담을 갖고 실질적인 경제협력이 가시화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고, 빠른 시일 내에 경북을 방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번 포럼이 양국 지방정부가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라면서, “러시아의 신동방정책과 한국의 신북방정책을 통해 동북아 국가의 협력과 번영을 이끌고 있으며 그 중심에 경북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북도는 블라디보스톡을 잇는 포항 영일만항과 신공항 건설로 양국의 거리가 훨씬 단축되면 실질적인 투자와 경제교류의 가시화는 물론, 문화․관광교류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 한러지방협력포럼(지방정부 양자회담-연해주)  ©

진실을 말한다면 어떤 것도 기억할 필요가 없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