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경북교육청, 과정 중심 평가로 학생 성장에 전력 투구

초등 교사 1,100여명 대상 연수, 과정 중심 평가 도움 교재 제작

백두산 기자 | 기사입력 2021/04/19 [17:49]

경북교육청, 과정 중심 평가로 학생 성장에 전력 투구

초등 교사 1,100여명 대상 연수, 과정 중심 평가 도움 교재 제작

백두산 기자 | 입력 : 2021/04/19 [17:49]

[경북다경뉴스=백두산 기자]경북교육청은 수업과 평가 혁신의 핵심인 ’과정 중심 평가‘ 정착을 위해 초등 교사 대상 연수, 평가 도움 교재 제작·배포 등 평가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 경북교육청, 과정 중심 평가로 학생 성장에 전력 투구(지난 17일 비대면으로 실시한 2021 초등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연수 지원단 워크숍 모습)  © 백두산 기자

 

과정 중심 평가는 기존의 결과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해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이다.

 

학교의 평가 제도를 단계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과정 중심 평가가 도입된 이후 경북교육청은 현장 안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동안 도내 초등 교원의 62%인 5,900여명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과정 중심 평가 연수를 진행했다.

 

그 결과 1회성 평가가 아닌 수업과 연계한 수시평가 체제를 갖춰 가고 있으며, 학생의 변화 과정을 담은 평가 결과를 수시로 가정에 통지해 학부모와 소통하고 있다. 

 

올해는 41명의 ‘초등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연수 지원단’을 구성해 1,100여 명의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오는 5월부터 연수를 할 계획이다.

 

‘경북 초등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지원단’은 교육부 및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평가 연수 과정을 이수하고, 강의 경험이 있는 교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교사들의 과정 중심 평가 실행의 어려움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북교육청은 초등 과정 중심 평가 실천 교재 ‘초등학교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이렇게 하세요’를 제작·배포한다.

 

과정 중심 평가의 기본 철학, 흐름, 평가 방법 등 관련 자료를 총망라한 교재이다. 특히, 학생의 문제 해결력 신장에 도움을 주는 프로젝트 학습에서의 평가 방법 및 자료를 실어 교사들에게 더욱 유익한 교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양균 유초등교육과장은 “초등학교는 담임 선생님이 학생의 전 교과, 전 영역에 대해서 평가를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며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의 병행으로 어느 때 보다 힘든 상황이지만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신장하여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경북교육청, 과정 중심 평가로 학생 성장에 전력 투구(지난해 학교로 찾아가는 과정 중심 평가 연수 모습)  © 백두산 기자

진실을 말한다면 어떤 것도 기억할 필요가 없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북교육청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