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학부생들, 전력산업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은상’

대학원생과 경쟁해 ‘쾌거’…금상 수상자 없어 사실상 대회 1위에 해당

백두산 기자 | 기사입력 2019/11/14 [01:01]

- ‘전력 조류 계산 프로그램’ 개발 … 심사위원 만장일치 ‘최우수’ 평가

 

▲ 사진설명=영남대 학부생들, 전력산업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은상’  © 백두산 기자

 

[다경뉴스=백두산기자] 영남대학교 전기공학과 학부생들이 지난 10월 17일부터 19일까지 강릉 세인트존스호텔에서 열린 ‘2019년 대한전기학회 전력기술부문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전력산업 소프트웨어 경진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올해 대회에서는 금상 수상자가 선정되지 않아 사실상의 1등인 셈이다. 더구나 이들은 대학원생들과 경쟁해 당당히 1위에 오르며 학부생으로서의 연구력을 인정받았다.

 

영예의 주인공은 전기공학과 스마트전력계통연구실 소속 학부 3학년 김지현(22), 김진수(24), 김태환(24), 전홍열(25), 정현기(24) 씨로 구성된 PFSPSL팀(지도교수 이상봉). 이들이 제작한 프로그램은 대회 평가위원 만장일치로 전체 참가팀 중 가장 우수한 프로그램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영남대팀이 만든 전력 조류 계산 프로그램은 발전기에서 발전된 유효 전력, 무효전력 등이 어떠한 상태로 전력계통 내로 흘러가는지, 이때 전력 계통 내의 각 지점에 있어서의 전압이나 전류는 어떤 분포를 나타내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계산을 실행해준다.

 

팀장 김진수 씨는 “타 학교 학부생 및 석사과정들과의 경쟁에서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이번에 개발한 프로그램이 단순히 대회 출전용이 아닌, 교육용으로도 활용되어 타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이 프로그램은 설치파일을 이용해 사용자가 손쉽게 사용 할 수 있다. 관련 학과목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발했다. 후속 연구를 통해 모바일과 연동 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연구 계획을 말했다.

 

▲ 사진설명=영남대 학부생들, 전력산업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은상’  © 백두산 기자

백두산 기자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